성남문화의집을 소개합니다.
인쇄 글자확대 글자축소

인사말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2021년 새해

100만 성남시민 여러분! 새해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올 한해, 시민 여러분 개인과 가정이 모두 건강하고 평안하며, 하시는 일들이 순리대로 이루어져 날마다 웃음꽃 피우는 날이 이어지기를 축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자유로운 여가활동과 경제활동까지 어려움이 있었고, 아직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모든 일상이 정상으로 돌아올 날이 올 것입니다.

옛날 경전인 <대학>에 개인의 수양에서 시작하여 가정과 나라와 천하가 태평해진다고 하는‘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구절에서 기본이 되는 수신(修身)과 최종 목표인 천하태평을 압축하여 <修身平天>을 올해의 좌우명으로 삼고자 합니다.

2021년은 신축년 소띠의 해입니다. 소는 성실함과 우직한 뚝심을 상징합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이라도 우리 모두가 인내하고 서로를 배려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을 개척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힘이 세나 사납지 않고 순종하는 소의 천성은 은근과 끈기, 여유로움을 지닌 우리 민족의 기질과 잘 융화되어 선조들은 특히 소의 성품을 아끼고 사랑해 왔습니다. 농경시대에 소는 사람들의 생활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친근한 동물로 함께 살아왔습니다.

새해에 우리 모두 묵묵히 그러나 뚝심있게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우리 성남시민 모두에게 심신의 건강과 재물의 풍요와 마음의 여유로움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성남문화원장 김대진